플레시블 케이블 벗겨짐 또는 꺽임 문제
HP 복합기 프린터를 수리하다 보면 분해와 재조립을 여러번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분해시에는 문제가 덜 되나 재조립시 여러번을 하다보면 플렉시블 케이블이 꺽이는 경우(아래 이미지의 분홍색)가 있는데 이런 경우, 플렉시블 케이블을 교체하는 것이 상당히 번거로운 작업이 됩니다. 8710 스캐너의 케이블의 경우, 스캐너를 거의 다 분해해야 가능합니다.
해결방법
케이블을 절단후 연결할 때는 절단한 길이만큼 덜 꽂아야 합니다. 절단한 길이를 무시하고 무조건 더 깊이 넣으려고 하면 오히려 접촉부위가 줄어서 에러가 납니다.
파손된 부분이 2mm이하로 재사용이 가능한 경우, 절단하여 사용하세요.
파손된 부분을 날카로운 칼로, 밑에는 무엇을 대고 자등으로 위에서 강하게 눌러 고정한 후 잘라야 일적선으로 잘 잘립니다. 참고로 작두형 문서재단기를 구입하여 이것으로 자르는 것이 일직선으로 매끈하게 잘립니다.
[진성] A4 B4 문서재단기 작두형 12,740원
가위로 자르면 쉽게 될 것 같지만 가위는 2개의 칼날이 맞닿으면서 잘리는데 일직선으로 정확하게 잘리지 않습니다. 많은 경험이 필요합니다.
파손된 부분이 10mm이상 등으로 재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 검정색 피복은 날카로운 칼로 살살 벗겨내고
칼로 살살 벗겨내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라이터로 지지면 안에 케이블 금속까지 녹습니다. 실리콘 주입기는 온도가 낮아 피복이 녹지 않아 이것도 무용지물입니다.
- 그 안에 흰색 피복은 아세톤을 바르고 끝 부분을 향해 매직 블럭 같은 것으로 문지르시면 예쁘게 은색 연결 부위가 드러납니다.
이렇게 하여 다시 연결해 보고 그 결과를 최종적으로 올리겠습니다.
구입
잉크콜에서 7,000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구입이 문제가 아니고 케이블 교체가 어렵습니다.
참고 사항
트리머재단기(X)
아래와 같은 트리머재단기는 종이는 잘 잘리나 플렉시블 케이블은 고정하는 부분이 없어 잘 잘리지 않으니 구입하지 마세요.
다이소에서 3,000원하고 카피어랜드에서는 38,600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