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025(토너 모터 에러. 서비스 매뉴얼 p16-3 참조)
00 : Y, 01:M, 02:C, 03Bk
예를 들어, E025-00 이면 Y가 문제임
원인 빈도 순서
1. 포토센서를 불어만 주어도 90% 이상 대부분해결 됩니다. 그래도 안되면 그림2의 빨간색 사각형의 PCB를 제거(나사는6개일 것임.아니면 4개)하고 불어주시면 거의 해결됩니다.
(그림1)Y는 좌측 측면에 있으며 정확히 불기 위해서는 좌측 쇠판을 분해해야 하나 전면에서 먼지제거기/뽁뽁이/입으로 불어도 됨
좌측 측면을 찍은 사진
(그림2)M / C / K 는 전면에 있음
출처 http://blog.naver.com/toner_09/40184521447
가.아래 사진의 빨간 화살표 3군데의 볼트를 제거하면 토너 색이 적혀 있는 커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폐토너 통을 제거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모습이 됩니다. 여기서 자석이 붙어 있는 좌측과 우측의 커버를 제거합니다.
좌측편의 접지된 전선의 볼트를 제거하고
나.사진들 속에 노란색 토너 모터와 연결된 센서가 보입니다.
PCB(PIT_RELAY_BOARD)와 연결된 전선의 잭들을 모두 제거한 후에 케이블 가이드를고정시키는 아래의 3군데 볼트들을 제거합니다.
그러면 아래의 사진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아래 사진에서 검정색 토너 보급을 제어하는 포토센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파란색 토너 보급을 제어하는 포토센서를 볼 수 있고 빨간색과 관련된 포토센서,
마지막으로 노란색과 관련되 포토센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
2. 토너 용기 자체가 불량(ex:**건축): 토너 용기의 개폐가 잘 되는지 확인후 교체해 주세요.
(해결책)토너 용기 교체
3. 드럼
(원인)해당 드럼의 토너를 밀어주는 나사가 안 돌아가는 상태에서 토너가 계속 보급되는 경우 E025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토너를 사용하다보면 드럼의 나사에 조금씩 엉겨붙게 되는데 이것이 진척되어 토너덩어리가나사를 못 돌리게 하는 것임 아래의 그림의 빨간 네모부분은 빠가난 것이며, 나사가 못도니까 노랑부분처럼 토너가 못들어가서 부풀어 있음
**건축의 경우, 컬러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는데 발생. C&M에서 만들때부터 문제 였을것으로 보여 조금은 억울하나 드럼유닛 자체도 영원히 사용할 수 없는 소모품이고 중고복사기이므로 이해해야함
(정확한 진단)해당 드럼유닛을 다른 복사기에 장착했는데 E025 에러가 나오면 확실히 드럼입니다.
(해결책)해당 드럼(\120,000 ~ \150,000) 교체
4. 토너 용기를 잘 못 끼운 경우
(원인)해당 기종은 토너를 삽입 후 토너 등을 밑으로 약각 누른 상태에서 레버를 돌려주는게 좋습니다. 토너등의 기어와 본체쪽의 기어가 어긋나는 경우가 발생하면 토너등의 입구는 열리게 되고 호퍼부 입구는 열리지 않게 되므로, 토너가 호퍼부로 들어가지 못하고 토너삽입구에 비산되게 됩니다. 비산된 토너는 아래로 떨어져서 토너 모터의 동작을 제어하는 센서부를 오염시키게 되어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조치법) 폐토너 등을 제거후 토너 아래에 위치한 커버의 나사 3개를 제거하고 분리하면 길게 PCB가 보이게 됩니다. PCB의 커넥터를 모두 제거한 다음, PCB를 떼어내지 말고, PCB가 붙어있는 지지판 전체를 떼어 냅니다. 그러면, 뒷편에 포토센서 4개가 각 색 토너 및에 위치한게 보이게 됩니다. 에러가 발생한 색상의 센서뿐아니라 나머지도 모두 청소해 주고PCB를 일단 가조립후 기기를 작동시켜 봅니다. 그래도 에러가 발생한 경우, 에러가 발생한 포토센서와 옆의 센서를 교체해서 작동시켜 에러가 교환색상으로 바뀐 경우, 포토 센서의 불량이므로 교체하면 됩니다.
완벽한 해결을 원하시면, 먼저 이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IYpCrI-oxyc ) 을 살펴보세요. 23분 분량의 귀한 동영상 자료로 IRC 3380i의 드럼유닛 아셋이 전면부를 모두 분해하여 E025 에러를 수리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