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icrosoft fix-it 으로 해결하면 됩니다. : 웹서핑을 통해 해결할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PC가 Microsoft Windows 를 사용하므로 마이크로소프트 fix-it으로 해결하는 것이 쉽습니다.
http://support.microsoft.com/kb/324757/ko
여기서 Fix It을 실행하여 해결한다. 메시지 대로 단계별 처리를 완료하면 컴퓨터를 재시작한다. 주의) 설치되어 있는 프린터 드라이브들은 제거되므로 다시 설치하여야 한다.
[출처] 프린터출력시 Spooler Subsystem App 에러 메시지 해결방법…|작성자 demian
- 요새는 IPTV, 인터넷전화(VOIP), 인터넷을 동일한 사업자(KT, SK 등)가 제공하면서 기본 제공되는 모뎀이 공유기 역할을 하여 IPtime, gateway같은 공유기를 따로 구입하지 않고 여러 대의 PC/노트북에 1개 또는 다수의 프린터를 공유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이 많은데, 이 경우, DHC가P다른 IP주소를 할당하여, ‘인쇄 스풀러 서비스가 실행 중이 아닙니다.”라는 에러가 자주 나옵니다.
HP 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세요.(출처 :http://h20565.www2.hp.com/portal/site/hpsc/template.PAGE/public/kb/docDisplay/?spf_p.tpst=kbDocDisplay&spf_p.prp_kbDocDisplay=wsrp-navigationalState%3DdocId%253Demr_na-c03029519-2%257CdocLocale%253Dko_KR%257CcalledBy%253DSearch_Result&javax.portlet.begCacheTok=com.vignette.cachetoken&javax.portlet.endCacheTok=com.vignette.cachetoken) 정리가 너무 너무 잘 되어 있습니다. 인쇄스풀러에 관해 이렇게 정리가 잘 된 것을 보지 못해 첨부합니다. Xp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지만 원리는 동일하니까 응용하시면 될 듯 합니다.
문제
LAN을 통해 인쇄 시 제품에서 인쇄되지 않고 컴퓨터에 다음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인쇄 스풀러 서비스가 실행 중이 아닙니다.’
유선(이더넷) 또는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인쇄할 때 이 오류 메시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인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가 제품의 원래 IP 주소와 다른 IP 주소를 제품에 할당할 때 이 문제가 일반적으로 발생합니다. 컴퓨터에서 제품으로 인쇄 작업을 보내는 인쇄 스풀러가 원래 IP 주소를 검색하려고 시도합니다. 인쇄 스풀러가 인쇄 작업을 찾을 수 없으면(원래 IP 주소 변경으로 인해) 인쇄 작업이 실패합니다.
NOTE: DHCP는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컴퓨터 구성을 자동화하는 인터넷 프로토콜입니다. DHCP는 IP 주소를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에 자동으로 할당하여 서브넷 마스크 및 기본 라우터와 같은 TCP/IP 스택 구성 매개변수를 제공합니다. DHCP는 또한 프린터, 시간 및 뉴스 서버에 대한 주소와 같은 기타 구성 정보를 제공합니다.
해결 방법 1: 프린터 설정이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다음 단계에 따라 제품 설정이 올바른지 확인합니다.
1단계: 프린터를 기본 프린터로 설정
- 제품의 전원이 꺼져 있으면 전원 버튼()을 눌러 전원을 켭니다. 제품의 전원이 이미 켜져 있으면 제어판의 아무 버튼이나 눌러 제품의 슬립 모드(절전 모드)를 해제합니다.
- Windows 작업 표시줄에서 시작 을 클릭한 다음 프린터 및 팩스 를 클릭합니다. 프린터 및 팩스 폴더가 열립니다.
NOTE: 프린터 및 팩스 폴더를 닫지 마십시오. 본 문서 전반에 걸쳐 이 폴더에 여러 번 다시 액세스해야 합니다.
- 사용 중인 제품을 나타내는 프린터 아이콘을 찾은 후 다음 설명에 따라 기본 프린터를 설정합니다.
제품 아이콘에 검은색 확인 표시가 있는 경우 () 제품이 이미 기본 프린터로 설정된 것입니다. 본 절차의 단계를 중단하고 본 문서의 다음 단계를 계속 진행합니다.
제품 아이콘에 검은색 확인 표시가 없는 경우 사용 중인 제품은 기본 프린터가 아닙니다. 본 절차의 단계를 계속 진행하여 프린터를 기본 프린터로 설정합니다.
- 사용 중인 제품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기본 프린터로 설정 을 클릭합니다. 이제 사용 중인 제품이 기본 프린터로 설정되고 프린터 아이콘에 검은색 확인 표시가 포함됩니다.
- 인쇄 작업을 다시 수행합니다.
-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더 이상 문제 해결 절차를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 문제가 지속되면 다음 단계를 확인합니다.
2단계: 프린터 상태 확인
다음 단계에 따라 제품을 올바른 인쇄 상태로 설정합니다.
- 이전 단계에서 열었던 프린터 및 팩스 폴더로 돌아갑니다.
- 사용 중인 제품 아이콘( )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다음 설명에 따라 프린터 상태를 확인합니다.
온라인으로 프린터 사용 이 드롭다운 목록에 표시되는 경우 프린터는 오프라인입니다. 온라인으로 프린터 사용 을 클릭하여 프린터를 온라인으로 설정합니다.
인쇄 계속 이 드롭다운 목록에 표시되는 경우 프린터가 일시중지된 것입니다. 인쇄 계속 을 클릭하여 인쇄를 다시 시작합니다.
- 인쇄 작업을 다시 수행합니다.
-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더 이상 문제 해결 절차를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 문제가 지속되면 다음 단계를 확인합니다.
3단계: 전기 및 네트워크 연결 확인
제품과 전기 콘센트 사이의 모든 연결을 확인합니다. 모든 연결이 확실하고 안전한지 확인한 다음 인쇄 작업을 다시 시도합니다.
또한 가상 사설망(VPN)에서 인쇄하는 경우 인쇄 작업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제품에 직접 연결된 컴퓨터에서 인쇄 작업을 수행합니다.
- 이 단계에서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더 이상 문제 해결 절차를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 문제가 지속되면 다음 해결 방법을 계속합니다.
해결 방법 2: 프린터 포트 구성
다음 단계에 따라 프린터 포트를 올바르게 구성합니다.
1단계: 네트워크 구성 페이지 인쇄
다음 단계에 따라 네트워크 구성 페이지를 인쇄합니다. 이 문서의 뒷부분에 있는 해당 페이지를 참조합니다.
NOTE: 최근에 제품을 네트워크에 연결한 경우 몇 분을 기다린 후 다음 단계를 완료하여 제품의 유효한 네트워크 설정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 제품의 전원이 꺼져 있으면 전원 버튼( )을 눌러 전원을 켭니다. 제품이 유휴 상태가 되어 조용해질 때까지 기다립니다.
- 네트워크 버튼 () 또는 무선 버튼 ()을 누릅니다(제품의 무선 기능 유무에 따라 결정됨). 네트워크 구성 페이지가 인쇄됩니다.
NOTE: 자체 테스트 페이지가 네트워크 구성 페이지와 동시에 인쇄될 수 있습니다.
- 네트워크 구성 페이지에서 하드웨어 주소(MAC) (Media Access Control) 및 IP 주소 (인터넷 프로토콜 주소) 값을 기록해 둡니다.
하드웨어 주소(MAC)의 예 | IP 주소의 예 |
하드웨어 주소(MAC): 001CC4116234 | IP 주소: 129.234.49.01 |
- 다음 단계에서 참조하도록 페이지를 옆에 둡니다.
2단계: 프린터 포트 구성
- 이 문서의 초기에 열었던 프린터 및 팩스 폴더로 돌아갑니다.
- 사용 중인 제품 아이콘( )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속성 을 클릭합니다. 제품 속성 폴더가 열립니다.
- 포트 탭을 클릭합니다.
- 프린터 컬럼에서 사용 중인 제품을 선택한 다음 포트 구성 을 클릭합니다. 표준 TCP/IP 포트 모니터 구성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NOTE: 포트 구성 버튼을 사용할 수 없거나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 경우 컴퓨터에서 관리자 권한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지원을 받으려면 시스템 관리자 또는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담당자에게 문의합니다.
- 프린터 이름 또는 IP 주소 상자를 확인합니다. 이 값은 네트워크 구성 페이지의 MAC 또는 IP 주소 와 일치해야 합니다.
- 값이 일치하는 경우 본 절차의 단계를 중단하고 본 문서의 해결 방법 3 으로 이동하여 제품을 삭제한 다음 Windows 포트 추가 마법사 를 사용하여 네트워크에 해당 제품을 다시 추가합니다
- 값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본 절차의 단계를 계속 진행하여 포트를 올바르게 구성합니다.
NOTE: 구성 페이지의 IP 주소가 네트워크의 다른 모든 장치와 동일한 범위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 프린터 이름 또는 IP 주소 상자 안을 클릭한 후 다음 지침에 따라 해당 값을 입력합니다.
NOTE: 네트워크 구성 페이지에 표시된 대로 정확하게 다음 값을 입력합니다. 다음 목록의 첫 번째 옵션이 작동하지 않으면 다음 옵션을 수행합니다.
- IP 주소
- MAC 주소
- 숫자 앞에 ‘HP’ 문구가 있는 MAC 주소
- 확인 을 클릭한 다음 다시 인쇄해 봅니다.
- 이 단계에서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더 이상 문제 해결 절차를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 문제가 지속되면 다음 해결 방법을 계속합니다.
해결 방법 3: 포트 삭제 및 다시 추가
표시된 순서대로 다음 단계를 수행하여 Windows 포트 추가 마법사 를 통해 프린터 포트를 다시 추가합니다.
1단계: 보류 중인 인쇄 작업 취소
다음 단계에 따라 완료되지 않은 모든 인쇄 작업을 확인 및 취소한 후에 다음 단계를 계속 진행합니다.
- 컴퓨터 화면 오른쪽 아래 모서리(알림 영역)에 있는 프린터 아이콘( )을 두 번 클릭합니다.
Figure 1: 알림 영역에 있는 프린터 아이콘
- 문서 이름 아래 인쇄 작업이 나열되어 있는 경우 인쇄 대기열에 완료되지 않은 인쇄 작업이 있는 것입니다. 인쇄 대기열 작업 표시줄에서 프린터 , 모든 문서 취소 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 예 를 클릭하여 완료되지 않은 인쇄 작업 삭제를 확인합니다.
2단계: 현재 프린터 포트를 삭제한 다음 다시 추가
다음 단계에 따라 현재 프린터 포트를 삭제한 후 다시 추가합니다.
- 이전 단계에서 열었던 인쇄 대기열 창으로 돌아갑니다.
- 인쇄 대기열 작업 표시줄에서 프린터 , 속성 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제품 속성 창이 열립니다.
- 포트 탭, 포트 컬럼 아래에서 네트워크 구성 페이지의 IP 주소와 일치하는 IP 주소를 사용하여 포트를 찾습니다. 아직 선택하지 않은 포트를 클릭하여 선택한 다음 포트 삭제 를 클릭합니다.
NOTE: 포트 삭제 버튼을 사용할 수 없거나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 경우 컴퓨터에서 관리자 권한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지원을 받으려면 시스템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 예 를 클릭하여 포트 삭제를 확인합니다.
- 포트를 삭제한 후 본 문서 초기에 열었던 프린터 및 팩스 폴더로 돌아갑니다.
- 프린터 작업 에서 프린터 추가 를 클릭합니다. Windows 프린터 추가 마법사 가 열립니다.
- 다음 을 클릭하여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 이 컴퓨터에 연결된 로컬 프린터 를 클릭합니다.
- 플러그 앤 플레이 프린터를 자동으로 검색 및 설치 옆에 있는 확인 표시를 지운 후 다음 을 클릭합니다.
- 새 포트 만들기 를 클릭하고 포트 종류 드롭다운 목록에서 표준 TCP/IP 포트 를 선택한 후 다음 을 클릭합니다. 표준 TCP/IP 프린터 포트 추가 마법사 가 새 창으로 열립니다.
- 다음 을 클릭하여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 프린터 이름 또는 IP 주소 상자에 네트워크 구성 페이지에 표시된대로 IP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한 후 다음 을 클릭합니다.
- 포트 정보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화면이 열리면 사용자 지정 , 다음 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컴퓨터가 제품을 검색합니다.
- 검색이 완료되면 디스크 있음 , 확인 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NOTE: 소프트웨어 CD가 더 이상 없다라도 디스크 있음 옵션을 클릭합니다. 설치 방법과 관계없이 HP 소프트웨어가 사용 중인 컴퓨터에 이미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이 옵션이 작동합니다.
- 제품 목록에서 사용 중인 제품을 선택한 후 다음 을 클릭하여 설정을 계속 진행합니다. 마법사가 완료되면 마침 를 클릭합니다. 사용 중인 제품이 올바른 포트로 네트워크에 추가되므로 정상적으로 인쇄되어야 합니다.
- 이 단계에서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더 이상 문제 해결 절차를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 문제가 지속되면 다음 해결 방법을 계속합니다.
해결 방법 4: 소프트웨어 제거, 내장 웹 서버 열기, 정적 IP 주소 할당 및 소프트웨어 다시 설치
다음 절차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제거하고, 내장 웹 서버를 열며, 정적 IP 주소를 할당하고, 소프트웨어를 다시 설치합니다.
1단계: 소프트웨어 제거
HP에서는 제거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기 위해 제품 드라이버와 함께 제거 유틸리티를 설치합니다. 제거 유틸리티를 실행하면 드라이버와 함께 설치된 추가 소프트웨어가 아닌 제품 드라이버가 제거됩니다.
- 컴퓨터와 제품을 연결하는 USB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 시작 , 모든 프로그램 을 차례로 클릭하고 HP 를 가리킨 다음 제품 시리즈 번호로 표시된 제품 폴더를 클릭합니다.
- 제거 를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 소프트웨어 제거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 화면에 나오는 설명에 따라 제거를 완료합니다.
CAUTION: 공유 파일을 제거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나오면 아니요 를 클릭합니다. 해당 파일을 지우면 이 파일을 사용하는 다른 프로그램이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단계: 내장 웹 서버 열기
EWS(내장 웹 서버)는 제품 상태 정보를 보고, 설정을 변경하며, 컴퓨터에서 제품을 관리할 수 있는 웹 페이지와 같은 인터페이스입니다. EWS를 열려면 다음을 수행합니다.
- 웹 브라우저를 엽니다(예: Internet Explorer 또는 Firefox).
- 브라우저의 주소 줄에 이전 단계에서 인쇄한 네트워크 구성 페이지에 열거된 IP 주소를 입력한 다음 Enter 를 누릅니다. 네트워크 구성 페이지에 표시된 대로 정확하게 다음 값을 입력합니다.
Figure 2: 네트워크 구성 페이지의 예제 IP 주소
Figure 3: 브라우저 주소 줄의 예제 IP 주소
3단계: 정적 IP 주소 할당
여러 타사 소프트웨어 방화벽은 HP 제품에 새로운 인터넷 프로토콜(IP) 주소를 재할당하여 네트워크 설치에 방해가 됩니다. IP 주소는 네트워크에서 해당 제품을 고유하게 식별합니다.
다음 단계에 따라 내장 웹 서버(EWS)를 통해 변하지 않는 고정 IP 주소를 제품에 할당합니다.
- 웹 브라우저 창을 새로 엽니다.
- 네트워크 구성 페이지의 IP 주소를 웹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에 입력합니다. IP 주소를 입력한 후 Enter 를 누릅니다.
웹 브라우저의 주소 표시줄에 IP 주소를 입력하는 방법 예 |
125.785.1.1 |
- 제품의 EWS 홈 페이지가 열립니다.
- EWS 화면에서 네트워크 탭을 클릭합니다.
- 유선(802.3) 을 클릭한 다음 IPv4 구성 또는 IPv6 구성 탭을 클릭합니다.
- 수동 IP 를 클릭합니다. 수동 IP 주소 메뉴가 나타납니다.
- 수동 IP 주소 상자에서 수동 IP 주소 상자에서 제품 IP 주소(네트워크 구성 페이지에 열거됨)의 처음 세 숫자(서브넷 값)와 동일하고 네 번째 숫자보다는 더 큰(1과 254 사이) IP 주소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하면 동일한 서브넷에 있지만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범위 밖에 있는 고적 IP 주소가 생성됩니다.
예를 들어 제품의 원래 IP 주소가 192.168.0.1 인 경우 고정 IP 주소를 192.168.0.200 으로 할당합니다.
Figure 4: IP 주소 – 표시된 DHCP 값 예
Figure 5: DHCP 값이 수정된 고정 IP 주소 예
NOTE: 예제에 있는 고정 IP 주소를 입력하지 마십시오. 제품의 IP 주소에 맞게 고정 IP 주소를 입력하십시오.
- 네크워크 구성 페이지에 표시된 대로 서브넷 마스크 및 기본 게이트웨이 설정을 입력합니다.
- 확인 을 클릭하여 새로운 설정을 저장한 다음 종료 를 클릭하거나 브라우저를 닫고서 EWS를 종료합니다.
4단계: HP 소프트웨어 다시 설치
다음 단계에 따라 HP 소프트웨어를 다시 설치합니다. 사용 중인 제품과 함께 제공된 소프트웨어 CD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으나, HP에서는 HP 웹 사이트를 통해 사용 중인 제품에 해당하는 최신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것을 권장합니다.
- 제품과 컴퓨터 모두에서 USB 케이블을 분리합니다(이미 연결한 경우).
- 제품의 전원을 켭니다.
- HP 고객지원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P 고객지원 링크를 클릭합니다.
- 메시지가 표시되면 제품 번호를 입력하고 다음 을 클릭합니다. 유사 제품 목록에서 해당 모델을 클릭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 를 클릭합니다.
- 운영 체제를 선택하고 다음 을 클릭합니다.
- 드라이버 옆의 더하기 기호( )를 클릭하고 다운로드할 드라이버를 클릭합니다. 드라이버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필요하면 이전 표에 있는 정보를 참고합니다.
- 최소 시스템 요구 사항 및 추가 설명을 읽어 봅니다. 또한 설명 보기 ( )를 클릭하여 전체 다운로드 지침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 다운로드 를 클릭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다운로드를 완료한 후 언제든지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저장 을 클릭하고 컴퓨터에서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찾아갑니다.
- 저장 을 클릭합니다. 소프트웨어가 컴퓨터로 다운로드됩니다.
참고: 나중에 설치하려는 경우 파일을 저장한 위치를 기록해 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