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트 프린터를 사용하다 보면 wifi가 끊겨 인쇄대기열의 파일이 오류로 뜨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문제는 이 오류뜬 파일을 삭제하여도 삭제가 안되어서 결국엔 복합기/프린터 끄고 드라이버 지우고 다시 설치하곤 했었는데 이작업도 만만치 않은 시간(30~1시간 정도씩)들어가 번거로운 작업이었습니다.
HP 고객 지원 – 지식 기반에 그 해답이 있었습니다. 아래의 HP 문서중 저는 “단계 1: 작업 파일 삭제 후 인쇄 스풀러 다시 시작”을 건너띄고 “단계 2: 인쇄 드라이버 다시 설치”만을 열심히 했왔습니다.
다른 분들은 저와 같은 우를 범하지 마시고 “단계 1: 작업 파일 삭제 후 인쇄 스풀러 다시 시작”을 먼저 시도하시길 바랍니다.
인쇄 스플러 다시 시작하기 동영상(1:33)
HP 데스크젯 프린터 – 인쇄 작업이 인쇄 대기열에 걸려 있음(Windows)
이 문서의 내용은 Windows 8 및 Windows 10 컴퓨터와 HP 데스크젯 프린터에 적용됩니다.
인쇄 작업이 Windows 인쇄 대기열에 걸려 컴퓨터에서 인쇄되지 않습니다. 걸린 인쇄 작업을 취소하거나 삭제할 수 없어 다른 인쇄 작업을 출력할 수 없습니다. 대기열의 작업에 대해 취소를 클릭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사진 : 대기열에 걸려 취소할 수 없는 작업의 예
이 문제는 정전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나 항상 Windows의 인쇄 작업 스풀 프로세스가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이 지원 문서의 절차를 통해 프린터 환경을 재설정하십시오.
단계 1: Windows 포트 설정에서 프린터 IP 주소 확인
Windows 포트 설정과 프린터의 IP 주소가 동일한지 확인하려면 Windows 포트 설정에서 해당 프린터의 IP 주소를 확인합니다.
- 프린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프린터 속성을 선택합니다.
- 포트 탭을 클릭한 후 포트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사진 : 포트 탭의 예
- 프린터 이름 또는 IP 주소 필드에서 IP 주소와 프린터가 동일한지 확인합니다.사진 : 포트 설정 메뉴의 예
- IP 주소가 올바르지 않을 경우 적절한 IP 주소로 수정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 속성 창을 닫습니다.
단계 1: 작업 파일 삭제 후 인쇄 스풀러 다시 시작
인쇄 작업이 프린터에 전송될 때마다 Windows에 파일이 생성됩니다. 때때로 이 파일이 손상되어 문제를 일으킵니다. 인쇄 환경을 올바르게 재설정하려면 이런 인쇄 작업 파일을 직접 삭제하고 컴퓨터와 프린터를 모두 다시 시작합니다.
주의:
PC 또는 프린터 스풀러를 다시 시작하면 다른 프린터로부터의 작업도 취소되므로 PC에 설치된 모든 프린터가 유휴 상태인지 확인하거나 인쇄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 전원 버튼을 눌러 프린터를 끕니다.
- Windows에서 실행을 검색하고 결과 목록에서 Windows 응용 프로그램 실행을 클릭합니다.
- 실행 창에 services.msc를 입력한 다음, 키보드에서 Enter 키를 누릅니다서비스 메뉴가 열립니다.
- Print Spooler(프린터 스풀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Stop(중지)을 선택합니다.사진 : 인쇄 스풀러 서비스 중지 선택의 예
- 서비스를 중지한 후 서비스 창을 닫고 Windows 탐색기를 사용하여 C:\Windows\System32\Spool\PRINTERS로 이동합니다.
- PRINTERS 폴더 안에 있는 파일을 모두 삭제합니다.
-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 프린터를 켭니다.
- 다시 인쇄를 시도하고 결과를 관찰합니다.
- 프린터에서 인쇄되면 해결된 것입니다.
- 그래도 인쇄 작업이 걸리면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단계 2: 인쇄 드라이버 다시 설치
인쇄 시 인쇄 작업이 계속 걸리면 인쇄 드라이버를 제거 및 재설치하여 인쇄 소프트웨어 시스템 파일을 재설정합니다.
-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프린터를 컴퓨터에 연결한 경우 프린터에서 USB 케이블을 분리합니다.
- Windows에서 장치 및 프린터를 검색하여 엽니다.
- 프린터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장치 제거를 클릭합니다.컴퓨터에서 프린터 소프트웨어가 제거됩니다.
-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 HP 지원 – 소프트웨어 및 드라이버에서 HP 프린터 모델에 부합하는 프린터 소프트웨어를 찾아 다운로드합니다.
- HP 웹 사이트의 지침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
주의:
USB 연결을 사용하는 경우 소프트웨어 설치 중 메시지가 나타난 경우에만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 다시 인쇄를 시도하고 결과를 관찰합니다.
- 프린터가 인쇄되면 문제가 해결된 것입니다.
- 그래도 인쇄 작업이 걸리면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단계 3: 기타 조치
인쇄 작업이 계속 걸리면 다음 섹션 중 하나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