잉크젯은 기록지에 노즐에서 잉크 미립자를 분무하여 기록하는 방식이고,
레이져는 카트리지에 있는 가루 상태의 잉크를 레이저 광선으로 회전하는 원통 위에 주사한 뒤, 가열된 롤러를 사용하여 종이 위에 고착시키는 방식이다
잉크젯 프린터/복합기의 장점
1. 프린터 구매비용이 저렴하다
2. 잉크 비용이 저렴하다
레이저 프린터/복합기의 장점
1. 빠른 출력속도(원통/드럼의 1회전으로 A4 1장이 출력되므로 상대적으로 인쇄속도가 빠름)
2. 잔고장이 적다
3. 용지걸림이 적다
잉크젯 프린터/복합기의 단점
1. 잔고장이 심하다(A4 장을 인쇄하기 A4의 길이를 헤드의 길이로 나눈 횟수만큼 좌우으로 움직여야 하므로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고 잔고장/용지걸림이 있음)
2. 품질이 레이저에 비해 떨어진다
3. 수명이 짧다
4. 용지걸림이 있다
레이저 프린터/복합기의 단점
1. 프린터 구매 비용이 비쌈.(잉크젯의 3 ~ 4배)
2. 토너 비용이 비싸다. 삼성 칼라 레이저 프린터/복합기의 경우, 토너 1set 구입비용이 통상 프린터/복합기 본체 가격임.
속도 비교
보통 제조사가 제시하는 잉크젯 프린터/복합기의 속도의 1/2이 레이저 프린터의 속도와 같다고 보시고 잉크젯과 레이저의 출력속도를 비교하시면 맞습니다. 참고하세요.
가정용으로는 레이저가 낳을 수 있음. 잉크젯의 경우, 사용량이 너무 적고 며칠에 한 번씩 사용하는 경우, 헤드가 막히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팩스 전용으로 사용하거나 흑백 인쇄가 많은 병의원, 세무사 사무실, 변호사 사무실, 법무사 사무실은 기계대도 저렴하고 드럼1개도 출력장수도 많으므로 흑백 레이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중소기업 및 일반 기업이고 유지비용을 우선 고려한다면, 잉크젯 프린터/복합기가 바람직해 보입니다.